웹 브라우저

웹 브라우저는 인터넷 브라우저라고도 불리며, 웹 서버로부터 정보를 요청하고 받아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소프트웨어다.

 

웹 브라우저는 인터넷 상의 다양한 정보를 조회하고 접근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이트에 접속했을때,

HTML, CSS, Javascript 파일을 전달받아 이를 해석하고 화면에 보여준다.

이 과정에서 웹 브라우저는 정적(Static)파일과 동적(Dynamic)정보를 처리하게 된다. 정적 웹페이지는 서버에서 브라우저로 전송되는 그대로 표시되나, 동적 웹 페이지는 서버로부터 데이터를 받아 브라우저가 실시간으로 내용을 생성 또는 변경한다.

 

대표적인 웹 브라우저에는 Internet Explorer, Chrome, Firefox, Safari 등이 있다.

 

웹 브라우저의 통신방식

브라우저의 통신 방식은 아래와 같다.

 1.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의 주소창에 URL을 입력한다.

 2. 웹 브라우저는 입력받은 URL을 DNS 서버로 전달해 해당 IP 주소를 찾게 된다.

 3. DNS 서버는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한다.

 4. 웹 브라우저는 해당 IP 주소로 HTTP 요청을 전달한다.

 5. IP 주소에 연결된 웹 서버는 요청을 받아 처리한다.

 6. 웹 서버는 처리 결과를 HTTP Response로 브라우저에게 전달한다.

 7. 웹 브라우저는 받은 HTTP Response을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표시한다.


URL

URL

 

URL ( Uniform Resource Locator )은 인터넷 상의 리소스 위치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한다. ( = 인터넷 상의 주소 )

 

웹 브라우저는 주소창에서 원하는 인터넷 리소스를 조회하기 위해 URL을 입력한다.

여기서 URL은 <프로토콜>://<도메인 명>:<포트>/<경로>의 구조를 가지며,

이는 웹서버의 특정한 리소스의 위치를 가리키게 된다.

 

예를 들어, 'http://cafe.naver.com/joonggonara' 라는 URL을 분석해 보면,

'http'는 프로토콜을 나타내고, 'cafe.naver.com'은 'naver.com'이라는 메인 도메인 명과 'cafe'라는 서브 도메인 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joonggonara'는 서버에서 리소스 경로를 가리키게 된다. 

즉, 중고나라 라는 카페를 가르키게 된다.

 

이렇게 URL을 통해 웹 브라우저는 웹 서버의 특정 리소스에 대한 위치를 파악하고 요청을 전달하게 된다.

웹 브라우저에 'cafe.naver.com' 이라고 입력하면, 브라우저는 'cafe.naver.com' 서버의 메인 페이지를 요청하고,

해당 서버가 보내는 데이터를 받아 웹 브라우저에 보여줌으로써 웹 페이지를 조회할 수 있게 된다.


DNS

DNS

 

DNS ( Domain Name Service )는 도메인 이름을 중개해서, IP로 변경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 = 인터넷 상의 연락처 )

 

만약 'blog.naver.com' 주소를 웹 브라우저 주소창에 입력하면 대응 되는 정보를 조회하게 된다.

'blog.naver.com'과 같이 영어, 숫자, 특수문자롸 이루어진 URL을 IP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하는 서비스를

DNS ( Domain Name Service ) 라고 하는것 이다.

 

인터넷 상의 각각의 리소스들은 고유의 IP 주소를 가지고 있다.

이 IP 주소는 숫자와 점 ( . )으로 이루어져 있어, 사람이 외우기 어렵고, 무슨 정보를 나타내는지 이해하기 어렵다.

이 때 DNS를 이용하면, 사용자가 IP를 사용하지 않고도 더욱 편리하게 해당하는 인터넷의 리소스에 접근할 수 있다.

 

DNS는 인터넷의 주소록 또는 연락처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된다. 


HTTP, HTTPS 차이

 

HTTP

 

HTTP ( HyperText Transfer Protocol ) 는 문서( 하이퍼텍스트 )를 전송하기 위한 프로토콜로,

서버와 클라이언트 사이에서 어떻게 메세지를 교환할지를 정해 놓은 규칙이다.

요청 ( Request )과 응답 ( Response )으로 구성되어 있고, 일반적으로 80번 포트를 사용한다.

서버와 브라우저의 관계로 간단히 설명하자면,

1. 브라우저는 서버에게 자신이 원하는 페이지를 요구( Request )한다.

2. 서버는 브라우저가 원하는 페이지가 있는지 확인하고, 있을 경우 해당 페이지에 대한 데이터를

    반환( Response )해준다. 

3. 브라우저는 서버에게 전달 받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브라우저에 그려준다.

위 경우에 한해 데이터는 어떠한 데이터든 주고 받는게 가능하다.

 

HTTPS

HTTPS는 HTTP를 기반으로 데이터 통신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암호화 기능이 포함된 통신 프로토콜이다.

 

일반적으로 443번 포트를 사용한다. 

엄밀히 말해 HTTPS는 HTTP와 별개의 프로토콜은 아니다.

HTTPS는 단순히 HTTP 프로토콜을 통해 TLS/SSL 암호화를 사용한다.

'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트워크] 웹 서버,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  (0) 2024.08.27
[네트워크] OSI 모델  (0) 2024.08.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