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스트 코드

작성한 코드에 문제가 없는지 테스트하기 위해 작성한 코드다.

흔히 테스트 기본 원칙이라고 불리는 "일곱 테스트 원칙"에서는 첫번째 규칙이 아래와 같다.

 

Testing shows the presence of defects, not their absence

테스팅은 결함이 없는것이 아니라, 결함의 존재를 보여주는것이다.

 

이 원칙을 알아두고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왜냐하면 테스트 코드의 목적은 내 코드의 증명이 아니라, "내 코드가 멀쩡하다면 이렇게 결과가 나와야한다"라는 기대치를 설정하고 검증하기 위한 것이기 때문.

하나의 기능을 여러번 수정하다 보면 예상치 못한 결과가 나오기 마련인데, 테스트 코드를 이용해 코드를 믿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해보자.

 

테스트 코드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기

테스트 코드란, 어떠한 언어에 얽매이지 않고 개념적으로 표현하기도 한다.

많은 개발자들이 오랜 기간동안 테스트 코드를 작성하며 아래와 같은 테스트 코드의 종류를 정립했으며, 이 중 가장 작은 기능을 테스트하는 "단위 테스트" 코드를 실제로 작성해볼 예정

  • 단위 테스트( Unit Test ) : 가장 작은 규모의 기능을 테스트한다.
  • 통합 테스트( Integration Test ) : 다양한 기능을 합쳤을때 생기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테스트다.
  • E2E 테스트( End-to-end Test ) : 끝에서 끝( 종단 간 )을 의미하는 End to end 테스트다. 쉽게 말하면 백엔드부터 시작해서 최종적으로 웹 페이지가 원하는대로 동작하며 원하는 데이터를 잘 보여주는지 확인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