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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레이턴시 ( Latency )
program-yam
2024. 10. 24. 12:18
레이턴시 ( Latency )
-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
라운드 트립 레이턴시 ( Round Trip Latency )
- 데이터 패킷이 송신지에서 수신지로 이동하고, 다시 수신지에서 송신지로 돌아오는 데 걸리는 전체 시간
- 라운드 트립 타임( RTT, Round Trip Time )이라고도 불린다.
- 핑( Ping ) 명령어를 통해 측정된다.
레이턴시 마스킹 ( Latency Masking )
- 네트워크 지연을 사용자가 느끼지 못하도록 숨기는 기술 ( 예측, 보정, 보간 )
추측항법 ( Dead Reckoning )
- 예측 및 보정
- 이미 지난 약간의 시간 ( = 레이턴시 )만큼 예측해 데이터를 전달
적용 방법
서버에 유저들이 접속하면 각 유저들의 라운드트립 레이턴시를 측정해 서버에 기록한다.
간단한 방법으로 평균으로 레이턴시를 계산하는 방법과 가장 높은 값을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평균으로 레이턴시 계산
평균으로 레이턴시를 구하면 최소, 최대 값의 차이가 큰 유저간의 차이가 커지게 되는 경우가 있다.
가장 높은 값을 사용하는 방법
가장 높은 값을 사용하면 모두에게 느리게 보이기 때문에 안정적인 멀티플레이 동기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아래 그림과 같은 경우 상황이 아주 좋을 때를 보여준다.
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네트워크 환경이 좋지 않은 유저가 있을 경우 최악의 환경이 될 수 있다.